잇몸이 드러나보이는 거미 스마일(Gummy Smile) 해소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11-03-16 09:32 댓글 0본문
거미스마일(Gummy Smile)은 치아 위쪽의 잇몸이 드러나보이는 미소를 일컫는 말이다. 정상적으로 크게 웃을 때, 잇몸은 대문니(앞니)를 기준으로 1-2mm 정도 보이는 것이 정상이다. 만약 그 이하로 보이면 답답해 보이는 미소가 될 수도 있고, 그 이상 보이면 산뜻한 인상에서 멀어진다. 3mm가 넘는 경우는 특별히 거미스마일(Gummy Smile)로 별도 분류한다.
실제로 그러다보니 잇몸이 많이 도드라져 보이는 미소 때문에 웃는 것을 꺼리는 사람들도 있고 치료를 받으려고 해도 어떻게 접근해야할지 고민이다. 이런 경우 추천되는 치료법은 크게 4가지 정도로 나뉜다.
레이저잇몸성형 + 라미네이트 등의 치아성형
치아가 짧아보이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잇몸이 많이 도드라져보이는 부위는 간단하게 레이저잇몸성형술을 통해 없애고, 짧아보이는 치아는 길어보이게 만드는 시술법이다. 레이저 잇몸성형후, 바로 치아성형시술이 동반되므로 간단한 마취만으로 하루만에 시술이 가능하다. 단, 치아성형을 위한 기간이 개인에 따라 1~2주 정도 소요된다. 다만, 모든 경우에서 치아성형이 필요하진 않기 때문에 치과의사와의 논의가 필수적이다.
레이저 소대성형술
윗입술(상순; upper lip)과 잇몸을 연결하는 소대를 성형해 주는 방법이다. 마취후 레이저로 시행되는 매우 간단한 시술로 소요시간은 5분 정도이다. 특히, 가만히 있을 때도 입술 정중부가 올라가 있거나 웃을 때 정중앙 부위만 집중적으로 올라간가면 이 술식만으로도 많은 효과가 나타난다.
다만, 이 시술은 단기간에도 약간의 재발이 생길 수 있어 1~2번 정도 반복 시술하는 것을 권한다. 또한 단순히 소대만 성형한다고 해서 거미스마일이 해소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정확한 케이스분석이 필요하다. 따라서 원하는 만큼의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경험이 많은 치과의사와 논의하여 추가적인 술식이 필요할 수 있다.
윗입술 올림근 성형술
가장 근본적인 치료법은 웃을 때 올라가는 입술 부위를 올라가지 못하게 하면 된다. 따라서 웃을 때 올라가는 입술의 근육을 성형해 주면 간단하게 해결된다. 이 치료법은 입술근육에 마취를 한 후, 웃을 때 변화하는 모습을 파악해 정확하게 시술이 가능하다. 입술 근육 중에서도 윗입술 올림근은 형태가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어서 사람마다 다르게 성형이 되므로 치과의사와의 정확한 상담이 필요하다.
특히, 상담받을 때는 많이 웃을 준비를 하고 가면 된다. 시술은 레이저로 시행되며 한쪽당 5분 정도 소요되며, 보통 양쪽을 같이하므로 10분 정도 예상하면 되며 시술 직후 정상생활이 가능하다. 다만, 경우에 따라 의료용 실로 봉합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1주일 뒤 재내원이 필요할 수도 있다.
윗입술 올림근 보톡스 주사요법
레이저로 하는 간단한 시술에도 불구하고 치과용 부분마취 등이 두렵다면 윗입술올림근에 간단히 보톡스 주사로 해결하는 방식을 권한다. 실제로 빠르면 2-3일 내에 결과를 알 수 있고, 보통 1주일 뒤에는 리터치도 가능하다. 다만 보톡스가 시간이 지나면 서서히 환원되는 특성상 3~6개월 뒤에는 재시술이 필요하다. 윗입술 올림근 레이저성형술에 대해 고려 중이라면, 먼저 보톡스 주사요법을 시행해서 결과를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을 듯 하다. 시술 시간은 5분 이내이며, 시술 즉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TMK압구정치과의 정유미 원장은 “치아성형을 하는 경우 치료전 후에 치아미백을 하는 것과 비교해 레이저 시술의 경우는 한꺼번에 여러 가지의 시술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시술 전 면밀한 논의가 되었다면 레이저 잇몸성형을 하면서 잇몸미백이나 소대성형술을 동시에 시술할 수 있습니다”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아름다운 미소를 가진 사람을 부러워만 할 것인가? 이제 고민만 하지 말고 치과로 가서 간단한 시술부터 시작해보는 것이 어떨까?
유광식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