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자연에너지협동조합, 의정부시 탄소중립 실천 커뮤니티맵 만든다
- 돌고돌아 제로: 아나바다 레벨UP 운동 2단계, 탄소중립 실천단을 모집합니다 -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22-10-19 20:14 댓글 0본문
의정부자연에너지협동조합 (이사장 안창희)이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탄소중립실천 운동으로“돌고돌아 제로: 아나바다 레벨UP운동”(이하 아나바다 레벨UP운동)중 2단계로 탄소중립 실천단을 모집하여 커뮤니티 맵을 제작한다.
탄소중립 실천단은 에너지분야, 용기내실천, 쓰레기없는카페, 자전거친화도시, 채식실천 등 5개 분야로 분야별 최대 30명씩 최대 150명이 다음 주 수요일인 26일 오전10시에 시청 다목적이용시설에서 발대식을 갖고 한달간 실천을 하게된다. 관련 장소에 대한 사진과 위치를 온라인 지도에 입력하게 된다. 이로써 우리 시의 위 다섯분야에 대한 탄소중립 실천 현황이 지도로 제작되는 것.
이 사업 총괄진행자인 정영희 이사는“이 운동은 시민들이 직접 참여해서 커뮤니티매핑을 활용한 민간 영역의 탄소중립 실천 현황을 한눈에 볼수 있는 지도를 제작하고, 향후 과제는 구체적인 정책으로 시에 제안할 것"이라며 “ 시민참여형 탄소중립실천의 모범케이스로 만들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아나바다 레벨UP운동’은 지난 1997년 IMF 외환위기 당시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나서서 ‘아껴쓰고 나눠쓰고 바꿔쓰고 다시쓰기“로 불필요한 지출을 막아낸 아나바다 운동을 기후위기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여 기후위기를 극복하는데 앞장서자는 운동이다.
3단계로 구성된 아나바다 레벨UP운동은 1단계 자원순환아카데미, 2단계 탄소중립 실천단 활동, 3단계 아나바다 레벨UP 축제로 각각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
1단계 자원순환아카데미는 자원순환의 모든 것을 총 12회의 강의와 탐방으로 배우는 프로그램으로 아카데미에서 배출한 활동가들은 2단계 탄소중립 실천단의 리더로 활동을 이어가게 된다.
3단계 아나바다 레벨UP축제는 11월27일 시청앞 광장에서 진행되는데, 실천단 활동 보고회를 비롯하여 탄소중립 체험 부스, 아나바다 장터, 탄소중립 예술축제 등이 열릴 뿐 아니라, 탄소중립 실천 모범가정 표창, 탄소중립 실천 포스터 공모전, 탄소중립 실천후기 공모전 등 시상도 진행된다.
축제의 꽃이라 할수 있는“의정부시민 탄소중립 실천 선언”은 향후 시민들과 함께 해나갈 구체적인 실천내용이 담길 예정이다.
위 사업은 경기도 2022년도 온실가스 감축 실천활동 (탄소중립 실천운동 분야) 선정 사업으로 의정부시가 공동 후원한다.
의정부자연에너지협동조합은 “시민이 만드는 에너지 자립도시”를 기치로 2020년 2월 창립하여 현재 2기의 태양광 발전소를 준비하며 조합원을 모집중이다.
문의. 정영희 이사 031-836-0119, 010-3386-2744 김판용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