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이달의 무인도서 '아름다운 경관과 코끼리바위를 품은 대삼부도' 선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24-06-23 22:34 댓글 0본문
6월 ‘이달의 무인도서’로는 전라남도 여수시 삼산면 동도리에 있는 대삼부도를 선정하였다.
면적 786,658㎡의 대삼부도는 세 개의 큰 봉우리로 이루어져 있으며 가장 높은 봉우리의 고도가 약 180m 정도이다. 대삼부도는 인근 유인도인 거문도에서 동쪽으로 약 5km 떨어진 곳에 있다.
대삼부도에는 해안을 따라 수직에 가까운 해식애 절벽과 기암괴석 등이 발달해 있다. 특히, 섬 남동쪽에는 침식작용으로 인해 생긴 높이 30m, 길이 200m의 마치 코끼리를 닮은 듯한 쌍굴 바위가 있는데 지역에서는 ‘코끼리바위’로 불리고 있다.
섬 상부에는 후박나무와 까마귀쪽나무가 큰 군락을 이루고 있고 우리나라 고유종인 백운산원추리와 홍도원추리도 자생하고 있다. 주변 해역에는 국내에서는 보기 드문 흰수지맨드라미와 해양보호생물인 ‘해송’이 분포하고 있고, 그 외에 호박해면과 밤고둥 등 해안무척추동물과 부챗말, 곰피 등 해조류도 다양하게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해양수산부는 이처럼 아름다운 경관과 풍부한 육상, 수중 생태계를 보유하고 있는 대삼부도를 준보전무인도서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다.
대삼부도를 포함한 무인도서 정보는 해양수산부 무인도서 종합정보제공시스템(http://uii.mof.go.kr)에서, 인근 관광 정보는 여수관광문화 누리집(https://www.yeosu.go.kr/tou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판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