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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보이스피싱ㆍ스미싱 등 피해 ‘기관사칭형’ 가장 많아.. 평균 피해액 810만 원
도,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현황 실태조사 결과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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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유광식 기자 작성일 25-02-27 12:01 댓글 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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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청이라고 말하면서 제가 납부하지 않은 세금이 있다고 구체적인 금액이랑 항목을 이야기했고, 자동 출금을 위해 통장번호랑 비밀번호를 말해달라고 했습니다.”
“생활비 관련 무이자 대출 상품이 나왔다면서 기존에 받았던 대출은 갚아야 한다고 했습니다. 너무 간절한 마음에 입금했는데, 나중에야 보이스피싱에 당했다는 걸 알았습니다.”
“휴대폰으로 우체국 택배가 도착할 예정이라고 문자가 와서 링크를 클릭하니 자동으로 소액 결제가 되었습니다.”
경기도가 27일 발표한 보이스피싱ㆍ스미싱 등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 사례는 다양했다.
이날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해 9월부터 12월까지 3개월 동안 본인 또는 직계가족 중 사기 피해 경험이 있는 도민 1195명을 모집해 실태조사를 실시했다.
’23년 12월 전부 개정된 ‘경기도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 예방 및 지원 조례’를 근거로 기본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다.
주요 내용은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 현황 ▲피해 구제를 위한 노력 ▲전기통신금융사기 사전예방 ▲전기통신금융사기 인지도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 사례 기초통계 자료 수집 등이다.
결과는 끔찍할 정도였다.
우선 피해유형으로는 △기관사칭형이 36.1%로 가장 많았다.
△메신저 피싱 25.6% △대출사기형 19.7% △문자메시지를 통한 스미싱 13.6% 등이 뒤를 이었다.
피해횟수는 한번 피해를 보면 다시 피해를 보는 경우가 급격히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세히는 1회가 94%, 2회 이상이 6%였다.
평균 피해 금액은 △809만5천 원으로 집계됐다.
△100만 원 미만 28.0% △100만 원 이상 1000만 원 미만이 45.3% △1000만 원 이상 5000만 원 미만 24.2% 등 순이었다.
1000만 원 이상 고액 피해가 4분의 1에 달한다.
주요 피해 이유는 ‘신뢰할만한 인물로 가장해 의심할 틈이 없었음’(38.4%), ‘긴급성과 공포감 조성’(26.9%) 등을 꼽았다.
신고여부는 신고 50.7%, 미신고 49.3%로 거의 비슷하게 조사됐다.
여기에서 미신고 사유는 ‘피해금액이 크지 않아서’가 26.3%로 가장 높게 조사됐다.
환수 금액은 △피해액의 25% 미만이 67.5% △25% 이상~50% 미만이 12.2%였다.
피해자 대부분이 돈을 돌려받지 못했다는 것이다.
한편 응답자들은 피해예방 홍보와 정책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이들의 71.9%는 ‘사전예방 홍보물이 도움이 된다’였고, 81.7%는 ‘예방정책이 필요하다’고 답변했다.
경기도는 이번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종합계획을 수립해 지자체에서 시행할 수 있는 피해자 예방정책을 발굴ㆍ추진할 방침이다.
자세히는 ▲피해 사례와 유형 홍보와 맞춤형 피해 예방 교육 ▲유관기관(금융기관, 통신사)과 협력 방안 마련 ▲전기통신금융사기 통합대응신고센터 홍보 ▲피해예방 및 구제 안내(보이스피싱지킴이, 보이스피싱제로) 등 정책들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이에 대해 정두석 경제실장은 “도는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도민에게 필요한 피해예방 대책을 꼼꼼히 마련해 도민이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로부터 안전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