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인플루엔자(AI) 인체감염 주의 당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16-11-30 09:55 댓글 0본문
사진 : 건국대학교|
성남시 수정·중원·분당구보건소는 최근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가 산발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조류인플루엔자(AI) 인체감염 예방을 당부했다.
조류인플루엔자는 닭, 칠면조, 오리, 철새 등 여러 종류의 조류에 감염되는 바이러스성 감염병으로, 전파경로는 조류로 인해 오염된 먼지, 물, 분변 등에 묻어있는 바이러스의 직접적인 접촉에 의해 감염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바이러스 자체가 열에 약해 75℃이상에서 5분만 가열해도 사멸하므로 충분히 가열 조리를 한 후 음식을 섭취할 경우 감염 가능성은 없다고 한다.
조류인플루엔자 인체감염 예방을 위해서는 ▶ 철새 도래지, 가금류 농장 방문을 자제하고 ▶ 손을 자주 씻고,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는 것을 피해야 하며 ▶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는 마스크를 착용토록 하고 ▶ 기침, 재채기를 할 경우는 휴지로 입과 코를 가려야 한다.
성남시 보건소에서는 인체감염예방을 위해 방역대책반을 구성하고, 항바이러스제(치료약) 및 보호구를 비축하는 등 비상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국내·외 조류인플루엔자 유행지역에서 닭, 오리 등의 가금류와 접촉 후 발열, 기침, 인후통 등 호흡기 증상이 발생할 경우 즉시 관할 보건소로 신고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윤종영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