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등급 한우고기 진공포장 후 숙성해 더 맛있고 알뜰하게 즐기세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23-03-01 06:49본문
우리나라에서 생산하는 한우의 절반(50.1%)은 1, 2, 3등급에 속한다.
일투플러스(1++), 일플러스(1+) 등급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하지만, 저등급 한우고기도 숙성을 거치면 풍미가 향상되고 육질은 연해진다.*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한우고기를 더 맛있고 알뜰하게 즐길 수 있는 저등급 쇠고기 숙성 방법과 숙성할 때 주의사항을 소개했다.
‘숙성’이란 쇠고기를 냉장 온도에서 일정 기간 보관해 맛을 좋게 하는 기술이다.
쇠고기의 숙성방식은 크게 건식 숙성과 습식 숙성으로 나뉘는데 가정에서 하기에는 간편한 습식 숙성이 알맞다.
습식 숙성은 쇠고기를 진공 포장해 냉장 온도(0~4℃)에서 1주일 이상 숙성하는 방식으로 최대 9주까지 숙성하기도 한다.
국립축산과학원 연구에 따르면, 한우 1등급 등심을 4도에서 14일 숙성했을 때 근육 내 단백질 분해 효소가 활성화돼 고기의 연한 정도를 나타내는 전단력* 수치가 약 50% 정도 낮아져 훨씬 부드러워졌다.
또한, 감칠맛을 내는 유리아미노산(글루탐산) 함량은 3배 정도 높아졌다.
전단력: 기계로 측정한 고기의 연한 정도
가정에서 한우고기를 습식 숙성하려면 우선 고기를 구매할 때 고기 등급과 포장 상태를 꼼꼼히 살펴야 한다.
먼저 비교적 저렴한 1, 2, 3등급 고기를 근내지방(마블링)이 많고 적은지를 살펴 취향대로 고른다.
등급이 낮고 근내지방이 적어도 등심, 채끝, 부챗살 등 구이나 볶음용 부위는 숙성하면 더 맛있게 즐길 수 있다.
다만 등급이 낮아질수록, 지방이 적을수록 숙성기간이 길어진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축산물이용과 송금찬 과장은 “진공 포장된 한우고기를 가정에서도 손쉽게 냉장 숙성해 맛있게 먹을 수 있다는 점이 많은 소비자에게 알려져 한우고기 소비가 더욱 촉진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김판용기자
- 이전글행정안전부 미군 반환 공여지 개발사업에 민간 출자 최대 100% 까지 확대 23.03.01
- 다음글경기도 민선8기 1호 도민 청원, ′동인선 전 구간 착공 촉구′에 도지사 ′화답′ 23.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