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 통학거리 1.5㎞ 초과 경기도 초등학교 전체 17.8% > 웰빙 TOP뉴스

본문 바로가기
    • 맑음
    • 23.0'C
    • 2024.04.29 (월)
  • 로그인
사이트 내 전체검색

웰빙 TOP뉴스

평균 통학거리 1.5㎞ 초과 경기도 초등학교 전체 17.8%

경기연구원, ‘어린이 스쿨버스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발간

페이지 정보

작성자 유광식 기자 작성일 24-01-11 13:22

본문

- 저출생, 초등학교 통폐합에 따른 통학거리 증가와 스쿨버스 공급 부족


c0564855fbad395535a41ac3e2f713b4_1704946899_55.png
 

평균 통학거리가 1.5km를 초과하는 경기도 초등학교가 전체 17.8%라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경기연구원은  ‘어린이 스쿨버스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1일 밝혔다.


보고서에는 통학버스 효율적 운영 개선 및 만족도에 대한 인식조사를 실시한 내용을 담았다.


이번 조사는 지난 해 9월 12일에서 10월 16일까지 경기도 통학버스 이해관계자인 학부모, 교사 및 운영자, 운전기사 총 1846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우선 연구원은 초등학교별 학구도(통학구역) 면적을 원으로 가정해 그 반경을 통학거리로 산출했다. 


학구도 정보가 있는 도내 초등학교 1147개교의 평균 통학거리는 860m, 중앙값은 530m로 분석됐다. 


평균 통학거리가 1.5km를 초과하는 학교는 204개교(17.8%)나 됐다. 


시군별로는 가평군이 3km로 가장 멀었는데, 이는 지도상 직선거리로 실제 교량 등을 지나는 통학거리는 더 늘어날 수 있다. 


통학거리가 가장 짧은 곳은 안양시로 400m였다.


이에 연구원이 초등학생 1천475명에게 물은 평균 등교 소요시간은 도시형(801명)은 11.7분, 농촌형(674명)은 14.0분이었다. 


이들의 통학 교통수단은 도시형은 도보가 57.4%로 높은 비중이었으나 농촌형은 통학버스 44.4%, 승용차 28.7%를 주로 이용했다. 


실질적으로 도보 통학이 어려운 평균 통학거리가 1.5km 초과 학교 204개교 중 57.8%(118개교)만이 스쿨버스를 운영했으며, 해당 학교 학생의 21.6%만이 스쿨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쿨버스의 필요성에 대해 전체 학부모의 67.3%(993명) 특히 농촌지역 학부모의 83.6%(564명)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스쿨버스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으로는 학부모의 58.4%(869명), 교사 및 운영자의 87.0%(134명)가 통학차량 운영에 대한 통합관리가 필요하다고 했다.


연구원은 경기도 초등학교 중 20명 이하인 학교가 전체 약 18%에 달한다며, 지속되는 저출생 현상으로 초등학교 통폐합이 가속화돼 경기도 어린이의 통학거리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연구원은 어린이 스쿨버스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으로 ▲통학지원대상 명료화 및 지원범위 확대를 위한 경기도 학생 통학지원 조례 개정 ▲실태조사자료를 기반으로 통학거리와 학교별 학생수를 고려한 통학지원 우선순위 선정 ▲스쿨버스 운행의 3단계 책임안과 단위학교 책임운영에서 교육청 통합관리로의 전환 등을 제시했다.


구동균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은 이와 관련 “방치된 스쿨버스 운영에 대한 문제를 이제는 해결해야 할 때”라며, “교육청 통합관리 기반으로 교육청, 교육지원청, 경기도와 31개 시군, 학부모와 운영자 등 모든 이해당사자가 함께 고민해 경기도 어린이 스쿨버스의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도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


회사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서비스이용약관 | 청소년보호정책 | 모바일버전
 
등록번호 : 경기아00088 발행인: 김판용 편집인:김판용 취재본부장:이창주 보도본부장:이홍우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상대원동 2980번지 15호 대표전화 010-5281-0007
사업자등록번호 : 129-36-69027 인터넷신문 등록일자 : 2007년 1월30일 웰빙뉴스창간일 : 창간일 2005년 8월
웰빙뉴스 서울지사 주소 변경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287-1 동암빌딩 4층 싸이그룹 02-529-3232

Copyright ⓒ 2014 www.iwellbeing.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