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실 방문하면 인증마크 꼭 확인하세요 > 주요뉴스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민원실 방문하면 인증마크 꼭 확인하세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12-11-09 08:12 댓글 0

본문



충북 보은군·경기도 안양시·서울 중랑구 등 15개 시·군·구가 올해 최초로 도입되는 민원서비스 우수기관으로 인증 받는다.

 

행정안전부는 우수한 품질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을 알리기 위해 ‘민원서비스 우수기관 인증제’를 도입하고, 15개 시·군·구를 첫 민원서비스 우수기관으로 인증한다.

 

올해 처음 실시되는 이 제도는 지방자치단체 간 민원서비스 수준의 편차가 커, 기관 스스로 민원서비스 수준을 진단·개선할 수 있도록 민원서비스 표준을 제시하고 우수기관에 대해서는 정부가 ‘민원서비스 우수기관’으로 공식 인정하는 제도이다.

 

인증기관 가운데 최고점(937.8)을 받은 보은군은 대도시에 비해 예산 및 인력 등이 부족한 상황이지만, 지자체장의 높은 관심으로 고품질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해 ‘민원서비스 기반 및 운영 관리 분야’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안양시는 민원공무원에 대한 교육 등 ‘인력의 전문성과 동기부여 분야’에서, 중랑구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스마트폰을 활용해 민원인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수렴하는 등 ‘민원수요파악 분야’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다.

 

이번 민원서비스 우수기관의 선정은 민·관 합동 심사위원의 심사를 포함, 3차에 걸친 심사를 거쳐서 이뤄졌다.

 

지난해 행안부에서 전국 시·군·구에 민원서비스 수준을 스스로 진단할 수 있도록 보급한 자율진단모델을 통해 진단한 결과가 800점이 넘는 기관을 대상으로 인증신청을 받았다.

 

행안부에서는 26개 신청기관을 대상으로 1차 서면심사(행안부), 2차 교차심사(인증신청기관 간), 3차 현지심사(인증심사위원)를 거쳤으며 인증심사위원회에서 15개 기관을 민원서비스 우수기관으로 최종 선정했다.

 

민원서비스 우수기관에 대한 인증서는 맹형규 행정안전부장관이 오는 9일 민원공무원의 날 행사에서 수여할 예정이며 인증기관에게는 인증서와 인증패, 포상금이 수여되고 앞으로 2년간 인증마크를 활용할 수 있는 권한이 주어진다.

 

맹형규 행안부 장관은 “이번 ‘민원서비스 우수기관 인증’을 계기로 모든 행정기관에서 민원서비스 수준을 높이기 위해 선의의 경쟁을 하는 분위기가 확산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 국민들이 모든 행정기관에서 똑같이 높은 수준의 민원행정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김판용기자

 

Copyright ©iwellbeing.net/. All rights reserved.

사이트 정보

등록번호 : 경기아00088 발행인: 김판용 편집인:김판용 취재본부장:이창주 보도본부장:이홍우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상대원동 2980번지 15호 대표전화 010-5281-0007
사업자등록번호 : 129-36-69027 인터넷신문 등록일자 : 2007년 1월30일 웰빙뉴스창간일 : 창간일 2005년 8월
서울지사 : 서울시 서초구 언남길 70 제이플러스빌딩 2F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