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정보, ‘위키백과’서도 볼 수 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17-07-23 23:25본문
앞으로 위키백과에서 정부나 공공기관의 정보 또는 저작물을 자유롭게 열람하고 이용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행정자치부와 한국위키미디어협회는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지식공유 촉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위키백과는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웹사이트 목록 5위를 기록한 지식·정보 공유의 대표적 매체이지만 국내의 중앙행정기관, 지자체, 공공기관 관련 행정정보는 없거나 부실한 경우가 많았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행자부는 정부와 공공기관의 저작물을 위키백과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저작권 사용 허락(CCL·Creative Commons License)’의 적용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 행자부는 향후 공무원을 대상으로 위키백과에 행정정보를 수록하는 방법과 절차 등을 교육할 계획이다.
행자부와 위키미디어협회는 행정기관이 특정 주제를 잡아 위키백과에 정보를 올리는 ‘에디더톤’ 대회 개최를 공동 지원하기로 했다.
행자부는 지자체나 박물관 등 행정기관은 위키백과에 관광정보, 전시물 등을 수록해 지역이나 기관, 추진사업에 대한 홍보효과를, 국민들은 정확한 행정정보의 자유로운 이용을, 공유된 지식·정보는 인공지능 등 신산업 등에 널리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윤종인 행자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행정기관에서 선도적으로 지식공유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