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의 맛과 영양이 풍부한 9월 제철 수산물은? > 주요뉴스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가을의 맛과 영양이 풍부한 9월 제철 수산물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18-09-18 21:05 댓글 0

본문


폭염이 지나고 가을이다. ‘천고마비(天高馬肥)’와 ‘천고인비(天高人肥)’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가을은 그만큼 먹거리가 풍부해 살이 찌기 쉬은 계절이다.

제철 음식은 다른 시기에 섭취하는 것보다 해당 시기에 섭취해야 영양가도 풍부하고 건강에 좋은데, 9월의 제철 음식 중 해양수산부에서 선정한 어식백세수산물에 대해 알아보고 지난 폭염에 잃었던 입맛을 되살려보자.    

* 어식백세 : ‘어식과 함께 적절한 식사조절과 운동으로 백세까지 건강하게 지내자’라는 캠페인  

갈치  



경골어류 농어목 갈치과에 속하는 갈치는 몸이 홀쭉하고 기다란 띠 모양으로 길이가 1~1.5m에 달한다. 입은 크고 양 턱과 구개골에 강한 이가 있다. 

등지느러미가 머리 뒤에서 거의 끝까지 등 전체를 차지하고 있으며, 머리를 위로하고 똑바로 서서 유영하는 특성이 있어서 꼬리까지 뻗어 있는 등지느러미가 하나씩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근육이 잘 발달되어 있다.

갈치는 몸이 긴 칼 모양으로 보여서 ‘칼치’라고도 부르며, 신라시대에는 ‘칼’을 ‘갈’이라고 불렀기에 갈치의 유래가 된 것이라고 한다. 

일본 이름은 ‘다치우오(서 있는 물고기)’인데 옆으로 헤엄치지 않고 언제나 위 아래로 서서 헤엄치며 꼿꼿이 서 있는 습성을 묘사한 것이다.

갈치는 가을 식탁을 풍성하게 하는 대표적인 수산물 중 하나이다. 여름철 산란을 마치고 월동에 대비하기 위해 늦가을까지 왕성한 먹이 활동으로 9~10월을 전후한 시기에 가장 살이 찌고 기름이 오르며 맛이 좋다. 

살이 부드러워 소화 기능이 약한 노인이나 어린이 영양식으로 좋고 칼슘, 인, 나트륨 등 각종 무기질이 풍부하며 DHA, EPA 등 불포화지방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수험생의 영양식으로도 좋다.

단백질이 많고 지질이 많아 맛이 좋으며 소량의 당질은 고유한 풍미를 내는데 기여한다. 칼슘에 비해 인산의 함량이 많은 산성식품으로 채소와 곁들여 먹어야 한다.

꽃게



꽃게는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한 양질의 단백질이 주성분이며 지질은 적어 담백하고 소화가 잘 되는 등 성장기 어린이나 회복기 환자에게 좋은 식품이다.

꽃게는 저지방, 고단백식을 필요로 하는 비만증, 고혈압, 간장병 환자에게도 권장할만한 식품이며, 산성식품으로 과일 및 채소류와 같은 알칼리성 식품과 함께 먹으면 그 효과를 높일 수 있다.김판용기자


Copyright ©iwellbeing.net/. All rights reserved.

사이트 정보

등록번호 : 경기아00088 발행인: 김판용 편집인:김판용 취재본부장:이창주 보도본부장:이홍우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상대원동 2980번지 15호 대표전화 010-5281-0007
사업자등록번호 : 129-36-69027 인터넷신문 등록일자 : 2007년 1월30일 웰빙뉴스창간일 : 창간일 2005년 8월
서울지사 : 서울시 서초구 언남길 70 제이플러스빌딩 2F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