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가평소방서장) 3대 겨울용품과 함께 따듯하고 안전한 겨울나기 > 지역 TOP뉴스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기고, 가평소방서장) 3대 겨울용품과 함께 따듯하고 안전한 겨울나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18-12-02 12:31 댓글 0

본문


(
기고문) 가평소방서장 이선영

 유난히도 더웠던 올 여름이 첫눈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겨울로 접어들었다. 겨울을 대비하는 소방서는 분주하다. 선제적 재난 대응태세 확립과 대형화재를 줄이기 위한 예방활동, 그리고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겨울철 소방안전대책 진행하는 기간이다.

겨울은 화기사용 및 실내 활동이 많아지기에 화재위험성이 매우 높다. 특히, 어르신들이 많이 사용하는 겨울용품의 사용 부주의로 인한 화재가 급증하는 계절이다.

주요 화재 위험요인으로 꼽히는 3대 겨울용품(전열기구, 전기장판, 화목보일러)의 안전수칙을 살펴보기로 하자.

첫째로, 전열 기구는 안전인증(KC마크)를 받은 제품인지 확인 벽으로부터 20Cm이상 떨어지게 설치 이불이나 소파와 같은 가연성, 인화성 물질은 가까이 두지 않기 한 두 시간에 10분정도 꺼두는 시간을 두기 멀티 탭에 전기제품을 여러 개 사용하지 않기 플러그를 콘센트에 완전히 접촉시켜야 한다.

둘째로, 전기장판은 안전인증(KC마크)를 받은 제품인지 확인 온도조절기를 밟거나 충격을 주지 않기 접거나 구겨서 사용하지 않기 두꺼운 이불이나 요, 특히 라텍스 제품을 장판위에 깔지 않기 저온 화상 방지를 위해 장시간 사용하지 않기 사용하지 않거나 외출 시에는 반드시 플러그를 분리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화목보일러는 불연재로 구획된 별도의 실에 설치하기 보일러와 주택의 경계 벽이 맞닿는 부분은 콘크리트 등 불연자재로 시공하기 연통은 보일러 몸체보다 2m이상 높게 설치, 연통의 끝은 T자 형태로 만들기 겨울철은 한 달에 한번, 여름철에는 두 달에 1번 이상 연통내부 청소하기 땔감 등의 가연물은 보일러의 몸체로부터 최소 2m이상 떨어져 보관하기 보일러 주변에 소화기 및 방화사()를 비치하는 것이 좋다.

올 겨울은 위와 같이 전열기구, 전기장판, 화목보일러의 안전수칙을 잘 준수하여, 따듯하고 안전한 겨울이 되었으면 한다. 이홍우 기자.

Copyright ©iwellbeing.net/. All rights reserved.

사이트 정보

등록번호 : 경기아00088 발행인: 김판용 편집인:김판용 취재본부장:이창주 보도본부장:이홍우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상대원동 2980번지 15호 대표전화 010-5281-0007
사업자등록번호 : 129-36-69027 인터넷신문 등록일자 : 2007년 1월30일 웰빙뉴스창간일 : 창간일 2005년 8월
서울지사 : 서울시 서초구 언남길 70 제이플러스빌딩 2F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