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체육센터 168개소로 확충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10-09-30 07:09본문
◆국민의 건강한 삶을 위한 생활체육 활성화 = 국민체육센터를 158개소에서 168개소로 확충하고 스포츠강사 파견을 확대해 생활체육 활성화를 지원할 방침이다.
아울러 2014년 인천아시아경기대회 등 주요 국제경기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지원하고 국가대표종합훈련장 조성 등 전문체육 훈련여건을 개선하는데도 예산이 투입된다.
◆문화콘텐츠 제작 활성화 여건 조성 = 3D 등 차세대 콘텐츠산업의 인력약성과 인프라, R&D 투자를 확대하고 콘텐츠 펀드 조성 등을 통해 투자여건이 개선되도록 했다.
아울러 저작권 보호 강화 등 유통시장 선진화를 병행해 콘텐츠 산업의 지속적 성장기반이 확충되도록 할 계획이다.
◆문화향유 기반 확대 = 대한민국 역사박물관, 현대미술관 서울관 등 품격있는 국가상징 문화공간이 조성되도록 차질없이 지원할 계획이다. 안동 하회마을 등의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계기로 우리 문화유산에 대한 보존활동도 강화된다.
◆저소득 가구 50%에게 문화바우처 제공 = 기초생활수급권자 및 차상위계층 가구원에 대한 공연, 전시, 영화관람이 가구당 5만원 한도에서 지원된다. 차상위층 이하 170여만 가구의 50%가 문화바우처 수혜대상이 된다. 해당가구에는 전용카드가 발급되며 이용프로그램을 50% 할인 프로그램에서 모든 프로그램으로 확대해 문화바우처의 편의성을 높이도록 했다.
기초생활수급가구 유아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발급되는 체육바우처를 이용하면 1인당 월 6만원 한도에서 스포츠강좌를 이용할 수 있으며 1인당 연간 6만5000원이 스포츠용품 구입비로 지원된다.
◆소외지역에 찾아가는 문화예술서비스 = 문화시설 접근이 어려운 소외지역에 문화예술 공연 등 찾아가는 문화예술 프로그램이 확대된다.
유광식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