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중앙부처 민원처리실태 평가결과 발표 > 지역 TOP뉴스

본문 바로가기
    • 맑음
    • 20.0'C
    • 2024.05.29 (수)
  • 로그인

지역 TOP뉴스

2010년 중앙부처 민원처리실태 평가결과 발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10-12-09 08:11

본문

1.

올 한 해 동안 국민이 온라인 정부민원 포털인 국민신문고(www.epeople.go.kr)를 통해 접수시킨 정부민원을 가장 잘 처리한 기관으로 ‘매우우수기관’(4개)은 방위사업청, 행정안전부, 해양경찰청, 조달청이, ‘우수기관’(8개)은 소방방재청, 통계청, 경찰청, 농촌진흥청, 지식경제부, 식품의약품안전청, 산림청, 국세청이 각각 선정됐다.

국민신문고를 운영하는 국민권익위원회(ACRC)는 2010년 국민신문고를 통해 처리된 53만여건의 온라인 민원처리실태를 분석한 평가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평가는 중앙행정기관의 ‘민원 만족률 향상정도’, ‘불만족 민원 추가 답변률’, ‘불만족 민원 개선 노력도’, ‘민원처리 예정기간 준수율’, ‘민원답변 성실도’, ‘민원·정책 Q&A 표출률’‘민원신청 포기율’, ‘국민신문고 통합 운영정도’, ‘민원신청 접근 용이도’ 등 9개 평가지표에 대한 평가결과를 종합한 것이다.

전체적으로 온라인 민원서비스의 질은 평가제도 도입 후 4년 동안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다. 처리기간 준수율은 ‘09년 97.4%에서 ’10년 98.9%(↑1.5%P)로, 민원답변 성실도는 ‘09년 92.3점에서 ’10년 94.5점(↑2.2점), 민원 만족률은 ‘09년 62.6%에서 ’10년 66.6%(↑4.0%P)높아졌다.

올해 가장 큰 폭의 순위 상승기관인 행정안전부의 경우 2009년 평가에서 ‘미흡’ 판정을 받았으나, 금년부터 기관 자체평가를 실시하고 직원들 성과평가에 반영하는 등 업무 전반에 걸쳐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결과 만족률 향상정도, 처리기간 준수율 등 전반적인 평가지표에서 골고루 높은 점수를 받아 ‘매우우수’ 판정을 받았다.

국민권익위 관계자는 “민원처리 우수사례는 각 기관에 전파하고, 부진기관에 대해서는 개선대책 수립 요구, 분기별 지도·점검 및 교육을 통해 민원서비스 수준 향상을 도모하겠다”고 밝혔다.

유광식기자자

      성남시자원봉사센터
      가로등
      광고문의


    영상갤러리

회사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서비스이용약관 | 청소년보호정책 | 모바일버전
 
등록번호 : 경기아00088 발행인: 김판용 편집인:김판용 취재본부장:이창주 보도본부장:이홍우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상대원동 2980번지 15호 대표전화 010-5281-0007
사업자등록번호 : 129-36-69027 인터넷신문 등록일자 : 2007년 1월30일 웰빙뉴스창간일 : 창간일 2005년 8월
웰빙뉴스 서울지사 주소 변경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287-1 동암빌딩 4층 싸이그룹 02-529-3232

Copyright ⓒ 2014 www.iwellbeing.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