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라는 1%의 가능성, 이 세상 최고의 브랜드 가치 > 사설칼럼

본문 바로가기
    • 흐림 30%
    • 21.0'C
    • 2024.04.29 (월)
  • 로그인
사이트 내 전체검색

사설칼럼

희망이라는 1%의 가능성, 이 세상 최고의 브랜드 가치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13-06-01 07:20

본문



워렌 베니스(Warren Bennis)는 “모범적인 리더십이란 사람들이 따르도록 고무하고 지적 자산을 고양시키며 경쟁력을 증대시킬 수 있는 사회구조나 조직상의 설계를 창출하는 개척자적인 능력”이라고 말했으며, 또 미국의 흑인 교육학자 베니 굿윈(Bennie E Goodwin)은 “소질이 있는 지도자들은 탄생하는 것이고 효율적인 지도자들은 만들어지는 것이다.”라고 했다. 따라서 창조적 리더가 되기 위해 노력할 때 결과적으로 지금의 나의 모습을 변화시키는 역량이다.

창조사회의 가치는 상상력, 디자인, 스토리텔링, 마음을 움직일 수는 소통능력 그리고 원대한 비전으로 넘치는 끼, 반짝 떠오른 창의적 아이디어 하나만으로, 성공에 이를 수 있다는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성공비결은 다양한 요소 중 그저 한 가지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또한 나를 어떻게 메이저 브랜드로 키워 가느냐는 전적으로 개인의 의지와 노력에 달려 있음을 알아야 한다. 한편 리더의 패러다임이 새롭게 전환되고 있다. 먼저 성공을 위해서는 내 편이 많아야 한다. 전체 이해 관계자들에게 믿음, 역량, 네트워크, 관계권력, 공유소유물 등을 베풀어야 추종자들이 나를 좋아하게 되는 것이다.

이제는 나를 좋아하는 사람, 싫어하는 사람을 구분하지 말고 소수 그룹 중심에 먼저 손을 내밀어야 한다. 또 나만의 가치가 올라가려면 많은 사람들이 자기를 지지해야만 한다. 그러므로 사회를 유지, 발전시키는 기본적인 요소임과 동시에 사회를 조정하고 통치하는 수단으로 작용하는 큰 에너지가 바로 미래사회의 영향력이다. 그래서 영향력은 한 개인 뿐만 아니라 한 사회, 한 국가의 생존과 발전에 필수 불가결한 가장 위대한 요소이다.

예컨대 리더의 힘은 경청에서 나온다. 경청을 잘하는 사람, 그 사람이 진정한 창조적 리더이다. 이제는 더 이상 경청할 여력이 없는 리더는 절대로 성공할 수 없다. 창조적 리더가 구성원들이 신바람이 나서 신명 나게 일하는 모습을 보고 싶은가? 그렇다면 구성원들의 말을 하나하나 귀담아 들어야 한다. 귀로 듣는 것이 첫 번째이다. 뛰어난 위인들은 상대방의 말을 듣는 데 전념하지만 소인은 말하는 데 전념하는 법이다. 경청할 여력이 없다면 절대 소통하지 마라.

그렇다면 어떻게 들어야 할까? 어떻게 듣는 것이 제대로 듣는 것일까? 상대방의 생각과 마음을 읽고, 상대방을 존중하고, 공감하며 적극적으로 이해하고 듣는 것, 그것이 진정한 경청일 것이다. 경청은 귀로만 듣는 것이 아니다. 경청은 귀로, 눈으로, 머리로, 가슴으로, 입으로 그리고 몸으로 듣는 능력이며 특히 사람의 욕구를 듣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사람은 유유상종(類類相從)이라 했으니 좋은 사람을 만나고  싶으면 나부터 먼저 좋은 경청자가 되어야 한다. 특히 훌륭한 지도자는 훌륭한 경청자이며 적을 만들지 않고 경청을 통해 위기를 기회로 만든다. 작은 경청이 성공을 가져오고 또 성공을 무너뜨린다. 조직이 무너지는 것은 3%의 반대자 때문이라는 말이 있다. 고로 훌륭한 경청으로 한 명의 적조차 만들지 말아야 한다.

따라서 경청은 소통의 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소통은 사람의 가장 기본적인 활동을 가능케 하는 생존 도구이다. 소통은 한 개인에게는 자신을 발견하고 타인과 관계형성을 맺게 해줌으로서 감동을 주는 능력임과 동시에 미래형인재를 만들어 낸다.

특히 미래형 인재는 저변에 깔린 메시지를 감지하여 말하지 않은 내용까지 직감으로 느끼는 사람이다. 상대방의 말과 행동에 선택적으로 주목함으로서 주변 지인들에게 경청의 공감 훈련을 통해 영향력을 이끄는 품위 있는 리더가 된다. 리더는 어떤 역경에도 굴하지 않고 희망이라는 1%의 가능성으로 이 세상 최고의 브랜드 가치를 지니고 있다.

한편 이창호스피치가 말하는 경청은 지혜문학에서는 “듣기는 속히 하고 말하기는 더디 하며 성내기도 더디 하라.”고 하면서 또 “듣지 않고 말하는 자는 미련하여 욕을 당한다.”라고 한다. 경청은 실제훈련을 통해서 상대방의 말을 통하여 그의 감정을 듣는 것이며 또 내용뿐만 아니라 몸짓, 표정, 음성의 섬세한 변화까지 알아차리는 것이다.

* 글 이창호 / 이창호스피치리더십연구소 대표 / 대한명인(연설학)/ 한국청소년봉사단연맹 부총재 / 한국정보화진흥원(NIA)명예홍보대사 / 2013 대한민국 국민브랜드 대상 대회장상 수상(스피치).


회사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서비스이용약관 | 청소년보호정책 | 모바일버전
 
등록번호 : 경기아00088 발행인: 김판용 편집인:김판용 취재본부장:이창주 보도본부장:이홍우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상대원동 2980번지 15호 대표전화 010-5281-0007
사업자등록번호 : 129-36-69027 인터넷신문 등록일자 : 2007년 1월30일 웰빙뉴스창간일 : 창간일 2005년 8월
웰빙뉴스 서울지사 주소 변경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287-1 동암빌딩 4층 싸이그룹 02-529-3232

Copyright ⓒ 2014 www.iwellbeing.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