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휴양지 안전하고 즐거운 물놀이 즐기기!!” > 명의명사칼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기고 “휴양지 안전하고 즐거운 물놀이 즐기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21-07-11 15:49 댓글 0

본문


사진 글 :  의정부소방서 재난예방과 소방장 김우주

코로나19로 지치고 답답한 일상을 털어내기 위해 많은 국민들이 여름휴가를 떠나기 시작하면서 해수욕장·계곡·수영장 등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휴양지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매년 물놀이 사고로 많은 사망자가 발생한다. 행정안전부 자료에  따르면 2016년~2020년까지 5년간 물놀이 사고 사망자는 총 158명으로 한 해 32명 꼴로 사망하며, 올해도 물놀이 사고 사망자가 17명으로 집계됐다.
그렇다면 어떻게 안전하고 즐거운 물놀이를 즐길 수 있을까? 그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안전한 물놀이 주의사항
  ▲ 수영하기 전에는 경련을 방지하기 위해서 준비운동은 필수!
  ▲ 음주 후 수영 절대금지!(술에 취하게 되면 걷는 속도 및 반사 신경이 느려져 위험)
  ▲ 수영을 잘한다고 깊은 곳까지 가서 수영은 NO!
  ▲ 구명조끼는 몸에 맞게 착용하고, 물놀이 후 충분한 휴식!
  ▲ 아이와 함께 하는 수영은 조심! 보행기 형식의 튜브는 사용주의!
  (양발을 끼우는 방식의 튜브는 뒤집힐 때 아이가 빠져나오지 못하기 때문에 아주 위험)
  ▲ 하천이나 계곡물 건널 때 물결이 완만한 장소를 선정해서 바닥을 끌듯이 이동!
  (아이들은 뛰는 것을 좋아하니, 뛰지 못하게 주의시키고, 항상 주시한다!)

 ▢ 물에 빠졌을 때 대처법
  ▲ 발바닥이 땅에 닿는 경우라면, 팔을 아래로 내리고 발바닥으로 물을 누르듯이 올라와
숨을 들이마시면서 차분하게 육지 쪽으로 이동!
  ▲ 머리가 아슬아슬 물 밖으로 나오는 경우라면, 양팔을 벌리고 양다리는 가위질 하듯이 저어준다.
  ▲ 셔츠나 바지의 밑자락을 묶어 공기를 넣을 수 있다면, 단단히 움켜잡고 튜브처럼 만든다.
  ▲ 물에 빠진 사람에게 직접 수영하여 접근 하는 것보다 튜브·구명조끼·로프 등을 던져
주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 물에 빠진 사람을 구조한 뒤에는 몸을 따뜻하게 수건 등으로 감싼 뒤 마사지를 해준다.
   ※ 가장 중요한 건 위험한 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119에 신고한다!!(자료 : 소방청)
휴양지에서도 코로나19 방역 수칙을 준수하고, 물놀이 주의사항 및 대처법을 숙지하여 안전하고 즐거운 여름휴가를 보내기 바란다.  김판용기자
                                              
Copyright ©iwellbeing.net/. All rights reserved.

사이트 정보

등록번호 : 경기아00088 발행인: 김판용 편집인:김판용 취재본부장:이창주 보도본부장:이홍우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상대원동 2980번지 15호 대표전화 010-5281-0007
사업자등록번호 : 129-36-69027 인터넷신문 등록일자 : 2007년 1월30일 웰빙뉴스창간일 : 창간일 2005년 8월
서울지사 : 서울시 서초구 언남길 70 제이플러스빌딩 2F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