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전방십자인대 재건수술 후 통증 현저히 줄인다 > 명의명사칼럼

본문 바로가기
    • 맑음
    • 17.0'C
    • 2024.04.19 (금)
  • 로그인
사이트 내 전체검색

명의명사칼럼

무릎전방십자인대 재건수술 후 통증 현저히 줄인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12-02-15 18:57

본문

 

        

 무릎 전방 십자 인대 재건 수술 후 통증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정형외과 고인준 교수는 분당서울대병원 김태균·장종범 교수팀과 공동으로 무릎 전방 십자 인대 재건 수술 후 새로운 통증 조절 기법을 통하여 수술 이후 통증을 현저히 줄인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무릎 전방 십자 인대는 무릎의 전방 및 회전 안정성을 담당하는 중요 구조물로, 손상 시 활동의 제약과 조기 퇴행성 관절염을 초래하지만 자연적 치유 가능성이 낮아, 파열되면 일반적으로 재건 수술이 필요한 인대다.

 

  전방 십자 인대 재건 수술은 과거에는 젊은 남자에서 주로 시행되어 왔으나, 스포츠와 여가 활동이 강조되면서 점차 빈도가 증가하고 있으며 연령대와 성별도 과거에 비해 보다 다양해 지는 추세다.

 

  또한, 수술 자체도 중요하지만 적절한 재활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이를 위하여 효과적인 통증 조절이 점차 강조되고 있다.

 

  고인준 교수 팀에 따르면, 현재까지의 무릎 전방 십자 인대 재건 수술과 관련된 연구는 주로 수술적 술기와 그 결과에만 관련된 것이었고, 수술 이후 통증 조절에 대하여 거의 알려진 바가 없다고 했다.

 

  이번 연구를 통하여 고식적인 통증 조절 기법 적용 시, 주된 연령층이 비교적 젊은 환자들임에도 불구하고 상당수의 환자가 극심한 수술 직후 통증을 경험하고 있으며, 이를 경감시키기 위한 보다 적극적인 통증 조절 기법이 필요하다고 보고했다.

  고 교수팀이 최초로 발표한 통증 조절 기법은 현재 무릎 인공 관절 치환술의 획기적인 통증 조절 기법 중 하나로 그 효과와 안정성이 입증되어 사용되고 있는 관절 주변 복합 약물 주입법을 응용한 것으로 자가 슬개건을 이용한 전방 십자 인대 재건 수술에 이를 적용한 것이다.

 

  고인준 교수 팀은 자가 슬개건을 이용하여 전방 십자 인대 재건 수술을 시행 받은 100명을 대상으로 고식적인 통증 조절 기법을 적용한 대조군과 주입 부위와 약물 조성을 달리한 실험군을 대상으로 수술 직후 통증 정도를 추적 관찰했다.

 

  그 결과 수술 당일 밤의 대조군 통증 점수는 평균 5점 이상이었으며, 이식건 채취부위와 수술부위 주변의 연부 조직에 약물을 주입한 군에서는 평균 2점으로 조사되어 현저히 낮은 통증 점수를 경험했다. (*통증점수: 0~10점)

 

  정형외과 고인준 교수는 “수술 직후의 극심한 통증은 통증 자체로 인한 환자의 고통뿐 아니라 전신 회복에도 해로운 영향을 미치며 조기 재활을 어렵게 하고, 자칫 만성 통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강조하면서, "무엇보다 본 통증 조절 기법은 효과가 우수면서 간단하고 특수한 장치가 필요 없어 경제적이며 안전하다"고 보고 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미국 정형외과 학회와 미국 스포츠 의학회 학술 대회에 보고된 바 있으며, 관절경분야의 저명한 국제 학술지인 관절경(Arthroscopy; The Journal of Arthroscopic and Related Surgery)지 최근호에 게재됐다.

 

  한편, 고 교수 팀은 앞서 무릎 인공 관절 수술 후 통증과 관련된 연구결과들을 영국과 호주 슬관절 공식학술지인 슬관절 (The Knee)과 유럽 슬관절 및 스포츠학회 공식학술지인 ‘무릎 수술 및 스포츠 손상 관절내시경법(KSSTA)’에 게재한 바 있다.

[문의]

※ 가톨릭대학교 의정부 성모병원 정형외과 고인준 교수

연구실 : 031) 820-3690


회사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서비스이용약관 | 청소년보호정책 | 모바일버전
 
등록번호 : 경기아00088 발행인: 김판용 편집인:김판용 취재본부장:이창주 보도본부장:이홍우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상대원동 2980번지 15호 대표전화 010-5281-0007
사업자등록번호 : 129-36-69027 인터넷신문 등록일자 : 2007년 1월30일 웰빙뉴스창간일 : 창간일 2005년 8월
웰빙뉴스 서울지사 주소 변경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287-1 동암빌딩 4층 싸이그룹 02-529-3232

Copyright ⓒ 2014 www.iwellbeing.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