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관협착증을 허리 디스크로 오인하는 경우 많아 > 건강/힐링

본문 바로가기
    • 비 60%
    • 14.0'C
    • 2024.04.23 (화)
  • 로그인
사이트 내 전체검색

건강/힐링

척추관협착증을 허리 디스크로 오인하는 경우 많아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14-04-01 08:38

본문



우리 몸에서 관절이 노화로 인해 발병하는 퇴행성관절염이 있다면 척추에는 척추관협착증이 있다. 또한 척추질환 중에서 노화로 인해 발병하는 척추관협착증을 많은 사람들이 허리 디스크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다.

 

50~60대의 중·장년층에게서 특히 발병률이 높은 척추관협착증은 나이가 들면서 척추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인 척추관이 좁아져 신경을 압박함으로써 허리와 다리에 통증을 유발한다.

 

척추관협착증은 오래 서 있거나 걷기조차 어렵게 되는 노화로 발생하는 대표적인 척추질환이다.

 

36524시간 웰니스의원 정진아 원장은 척추관 협착증과 허리디스크의 구별법이 간단하다중장년층 뿐만 아니라 30~40대 층에서도 허리통증을 느낀다면 체크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우선 방바닥이나 침대바닥에 바로 누워서 무릎을 펴고 다리를 들어 올려본다. 이때 엉덩이부터 허벅지 뒤쪽, 장딴지 뒤쪽, 발등 또는 복사뼈가 당기면 허리 디스크일 가능성이 크다, 다리를 올리기 쉬우면 척추관협착증에 가깝다는 설명이다.

 

또한 허리 디스크는 허리를 굽히면 통증을 느끼지만 척추관협착증은 신경 구멍이 넓어지므로 더 편하거나 통증이 별로 없다. 다만 허리를 바로 펴고 서서 걸을 때 불편을 느껴 꼬부랑 할머니 병이라 불리기도 한다.

 

이러한 이유로 허리 디스크 환자는 탄력이 별로 없는 단단한 요에서 편안함을 느끼는 반면 척추관협착증 환자는 몸이 푹 빠지고 허리가 구부러지는 침대에서 엉덩이와 무릎을 구부리고 수면을 취하게 된다.

 

또한 다른 척추질환과 마찬가지로 척추관협착증 역시 수술보다는 비수술적 치료가 우선이지만 조기 발견과 조기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웰니스의원 정 원장은 “90%가 넘는 환자은 물리치료와 병행해 감압교정치료기 KNX-7000을 활용한 도수치료와 운동치료 등 만으로도 치료효율을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KNX-7000은 견인치료와 감압치료와 동시에 신전운동과 굴절운동을 시켜 요근(psoas)을 이완시킬 수 있어 척추관협착증과 관련 근육을 함께 치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척추(lumbar vertebrae)에 연결되어 있는 근육으로 줄어들고 경직된 요근(psoas)은 척추3, 4번과 5(L3, L4, L5) 그리고 천추1번 디스크(sacral disc 1)를 잡아 당김으로서 허리 통증을 일으키며, 치료나 수술 후에도 요근을 이완시켜주지 못하면 통증이 다시 돌아오게 된다.

 

 나쁜 생활습관, 척추관 협착증 부른다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바닥에 앉아 집안일을 하거나 구부정하게 허리를 구부리는 자세는 좋지 않다. 이런 동작을 반복하다 보면 척추관절이 밀리거나 두꺼워지는 퇴행성 변화가 나타나기 쉽다. 일할 때는 되도록 의자에 앉거나 똑바로 서서 허리를 곧게 펴고 하는 것이 상책이다.

 

척추관협착증을 위한 운동으로는 평소 반 윗몸일으키기가 좋다. 똑바로 누워서 무릎을 세우고 허리는 바닥에 댄 채로 골반만 약간 들어올린다.

 

이 상태에서 윗몸을 반쯤만 일으킨 후 10초간 유지하다가 바로 눕는 동작을 10회 정도 반복한다. 또 두 손으로 무릎을 잡고 당기면서 무릎과 가슴이 닿도록 윗몸을 반쯤 일으키는 동작도 여러 번 되풀이 한다.

 

똑바로 누워서 무릎을 세운 후 양다리를 교대로 폈다가 접는 동작도 큰 도움이 되며 걷기 운동 역시 좋다. 걷기는 평지나 낮은 산에서 하루 30분 정도가 좋다.   편집부


회사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서비스이용약관 | 청소년보호정책 | 모바일버전
 
등록번호 : 경기아00088 발행인: 김판용 편집인:김판용 취재본부장:이창주 보도본부장:이홍우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상대원동 2980번지 15호 대표전화 010-5281-0007
사업자등록번호 : 129-36-69027 인터넷신문 등록일자 : 2007년 1월30일 웰빙뉴스창간일 : 창간일 2005년 8월
웰빙뉴스 서울지사 주소 변경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287-1 동암빌딩 4층 싸이그룹 02-529-3232

Copyright ⓒ 2014 www.iwellbeing.ne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