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 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으로 인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13-03-01 12:04본문
경기불황으로 창업시장이 위축되고 있는 상황에서 한식 프랜차이즈가 인기 창업아이템으로 부상하고 있다. 한식은 유행을 타지 않고 안정적이라는 인식 때문에 창업시장에서 꾸준히 입지를 굳혀왔다. 그러다 ‘한식 세계화’가 핫이슈로 떠오르면서 새삼 다시 주목 받고 있는 중이다.
한류열풍이 드라마, K-Pop을 넘어 영화, 뷰티, 게임 등 넓은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고, 전 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웰빙열풍이 한식 이미지와 맞아떨어지면서 한식의 세계화가 탄력을 받고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여기에 놀부, 원할머니보쌈, 본죽 등 기존의 한식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성공적으로 해외에 진출하면서 국내에 한식 프랜차이즈 열풍을 일으키는데 주요한 원인으로 작용했다.
국내외적으로 700여 개의 직영점과 가맹점을 확보하고 있는 ‘놀부’는 한식 프랜차이즈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꼽힌다. 보쌈, 부대찌개, 항아리갈비 등 지속적인 메뉴연구를 통해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으며 체계적인 가맹점 관리 시스템을 갖춰 가맹점주들의 성공적인 창업을 돕고 있다. 또한 지난 1991년 말레이시아에 진출한 이래 중국, 싱가포르, 태국 등에 연달아 진출하며 한식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다.
정부 차원에서도 한식 프랜차이즈 활성화를 위한 다각적인 지원책들이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 10월에는 ‘해외 프랜차이즈 바이어 초청 상담회’를 개최해 미국, 홍콩, 싱가포르 등의 해외 바이어들에게 한식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소개했고,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도 해외에서 열리는 프랜차이즈 박람회에 참여해 적극적으로 국내 한식 프랜차이즈 업체들의 해외 진출을 돕고 있다.
또한 농림수산식품부, 고용노동부 등 정부 부처들의 주관 하에 ‘한식 프랜차이즈 전문가 과정’이 개설되는 등 한식 프랜차이즈 활성화를 지원 중에 있다.
대한창업연합에서 운영하는 창업포탈사이트 장사닷컴(http://www.jangsa.com) 한재규 이사는 “앞으로 얼마 간은 한식시장의 창업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며 “하지만 인기 창업아이템이라는 이유만으로 한식 창업을 하면 실패하기 쉽다. 본인의 특성과 주변여건을 고려해 신중히 결정할 필요가 있다. 한식창업을 고집하기 전에 창업 전문 컨설턴트와 충분한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편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