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실물로 보는 실버세대 영양길잡이’ 발간 > 웰빙푸드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농진청, ‘실물로 보는 실버세대 영양길잡이’ 발간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11-02-07 07:29 댓글 0

본문

균형 잡힌 영양 섭취를 통해 노인들이 건강도 챙기고 올바른 식생활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영양길잡이 책이 나왔다.

농촌진흥청은 노인들이 자주 섭취하는 식품과 음식의 1인 1회 섭취분량 및 영양소를 한 눈에 알 수 있는‘실물로 보는 실버세대 영양길잡이’란 책을 (사)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와 공동으로 펴냈다.

320여 쪽 분량의 이 책에는 곡류, 채소류, 육류 등 16개 식품군과 밥·면류, 국·탕류, 찌개류 등 9개 음식군으로 나눠 총 253종에 대해 식품은 ‘g’, 음식·음료는 ‘㎖’로 1인 1회 섭취분량이 표시돼 있다.

특히 책에는 1인 1회 섭취분량을 실제 크기의 사진과 함께 수록해 실생활에서 먹는 양을 쉽게 가늠할 수 있도록 했다. 영양소 표시는 에너지(kcal), 탄수화물, 단백질, 지질, 나트륨, 식이섬유, 칼슘, 콜레스테롤, 소금, 인, 철, 비타민A, 비타민B2, 비타민C 등 총 14개 성분을 산출해 수록해 놓았다.

또한 나트륨, 식이섬유, 칼슘, 콜레스테롤에 대해서는 노인영양섭취기준에 따라 섭취기여율(%)을 표시해 1인 1회 섭취량에 대한 해당 성분의 섭취 실태를 파악하고, 스스로 조절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했다. 이 밖에 책에는 노인 영양섭취기준, 노인을 위한 식생활 지침, 영양소와 건강이야기, 책자 활용 방법 등이 담겨져 있다.

농촌진흥청은 이번에 발간한 책을 전국의 정부기관, 보건소, 농업기술센터 등에 배부하는 한편, 일반 소비자, 영양사, 병원, 급식업체 등에서 구입해 볼 수 있도록 시중 서점에서도 판매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기능성식품과 김소영 연구사는 “최근 동물성지방이나 나트륨 등의 과잉 섭취로 노인 질환 및 비만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며 “이번 책자는 노인들은 물론 일반 국민들이 자신의 건강상태에 적합한 식품과 음식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황보영기자

Copyright ©iwellbeing.net/. All rights reserved.

사이트 정보

등록번호 : 경기아00088 발행인: 김판용 편집인:김판용 취재본부장:이창주 보도본부장:이홍우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상대원동 2980번지 15호 대표전화 010-5281-0007
사업자등록번호 : 129-36-69027 인터넷신문 등록일자 : 2007년 1월30일 웰빙뉴스창간일 : 창간일 2005년 8월
서울지사 : 서울시 서초구 언남길 70 제이플러스빌딩 2F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