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청사년! 이달의 해양생물, '넓은띠큰바다뱀' 선정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25-02-22 08:35본문
2월 이달의 해양생물로는 넓은띠큰바다뱀(Laticauda semifasciata)이 선정되었다.
넓은띠큰바다뱀은 몸길이 80~120cm, 약 1.2kg으로 등면은 짙은 청색 또는 담청색 바탕에 검은색의 줄무늬가 있다. 다른 큰바다뱀류에 비해 줄무늬 개수가 적고 두꺼운 것이 특징이며, 등쪽이 넓고 배쪽이 얇아 옆면에서 볼 때 ‘V’자 모양이다.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준위협종(Near Threatened, NT) 등급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개체군 위협에 대한 추가적인 조사가 필요한 상황이다.
넓은띠큰바다뱀은 우리나라에서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진 바다뱀 5종 중 가장 빈번하게 출현하는 종이며, 푸른 빛의 몸색을 띄는 유일한 종으로써 청사년에 어울리는 생물이라 할 수 있다.
* 바다뱀, 얼룩바다뱀, 먹대가리바다뱀, 넓은띠큰바다뱀, 좁은띠큰바다뱀
수심 20m 미만의 얕은 연안에 서식하며 먹이는 주로 10~20cm 사이의 물고기를 먹는다. 바다에서 생활하지만 산란시기가 되면 육지로 올라와 알을 낳으며, 이러한 특성으로 인하여 환경변화에 취약할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남획으로 개체수가 감소하여 보호가 시급하다.
넓은띠큰바다뱀을 비롯한 다양한 해양생물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해양생명자원통합정보시스템(https://www.mbris.kr)과 해양환경정보포털(https://www.meis.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김판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