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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민원 상담·안내, 추석 때도 안 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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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작성일 10-09-20 0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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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 연휴에 갑자기 몸이 아프거나 정부 도움이 필요한 경우가 생긴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가족과 나들이를 하고 싶거나 무료 문화 행사에 참여하고 싶다면 어디로 물어봐야 할까?

이런 궁금증은 ‘전국 어디서나 국번 없이 110번’으로 문의하면 전화 한 통으로 쉽게 해결할 수 있다.

국민권익위원회(ACRC)는 정부 민원을 상담·안내하는 정부대표전화 110번이 추석 연휴(9월 21일~23일)에 불편한 일이나 어려운 일이 생긴 국민을 위해 상담 업무를 쉬지 않는다고 밝혔다.

110정부민원안내콜센터는 모든 정부 업무에 대해 ARS가 아닌 전문상담사가 직접 상담하는 체계를 갖추고 있으며, 추석 연휴에도 진료가 가능한 병원이나 약국 안내, 대중교통 연장운행 정보 등 생활 민원 안내를 비롯해, 장애인이나 독거노인 등 도움이 필요한 분들을 위한 민원 상담은 물론, 불법사금융, 임금체불, 보이스피싱 등 생계침해 범죄 피해에 대한 상담도 가능하다.

특히 예년에 비해 연휴 기간이 길어진 올해에는 무료 문화 행사나 가족단위 나들이 정보, 긴급 의료 서비스 안내 등 실질적인 도움이 가능하도록 맞춤형 추석 상담서비스를 강화했다.

또한, 고속도로나 국도의 교통상황, 지역별 날씨 정보 등 귀성객들을 위한 실시간 정보 안내도 가능하다.

실제로 작년 추석의 경우에도 갑자기 산통이 온 산모에게 인근 병원 안내을 안내하고, 산모도우미 서비스를 연계해 주었고, 혼자 추석을 보내던 치매 노인에게 요양병원 안내를 해 주기도 했다.

이 밖에도 최근 110콜센터로 꾸준히 접수되고 있는 기초생활수급, 서민금융, 노인일자리 안내 등 정부의 사회안전망 확대 방안에 대한 자세한 문의도 연휴내내 상담받을 수 있다.

모든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의 업무를 종합적으로 상담·안내하는 정부대표전화 ☏110번은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상담은 물론, 청각·언어 장애인들을 위한 수화상담(국번없이 110, 씨토크 영상전화 서비스 이용)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110홈페이지(www.110.go.kr)나 스마트110(m.110.go.kr)에서도 예약상담 및 문자상담이 가능하다.

이명복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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