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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확대로 50~60대 인터넷 이용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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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작성일 12-12-17 07:58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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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보유 확대로 50∼60대 장·노년층 인터넷 이용자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장소 구분없이 어디에서든 인터넷을 이용하는 비율도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13일 이같은 내용의 ‘2012 인터넷이용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7월 1일부터 9월15까지 전국 3만가구와 가구내 만3세 이상 가구원 7만3063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이용현황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인터넷과 경제활동 ▲가구 인터넷 환경 등으로 이뤄졌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7월 현재 만 3세 이상 국민의 인터넷이용률은 78.4%며, 이용자수는 전년대비 94만명 증가한 3812만명으로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10-20대 젊은 층의 인터넷 이용률(99%이상)이 높았다.

 

특히 50대(60.1%), 60대(38.5%) 장년층의 인터넷 이용률도 뚜렷한 증가세를 보였다.

 

이는 스마트기기 보유율이 높아져 인터넷 이용행태가 모바일중심으로 변화하면서, 과거 인터넷 이용확산에서 다소 소외됐던 장·노년층이 신규 인터넷 이용자로 유입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또 만 6세이상 인구의 63.7%는 스마트폰 및 스마트패드 등 스마트기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개인당 스마트기기 보유대수는 평균 0.64대로 조사됐다.

 

스마트기기 보유율은 남성(67.8%)이 여성(59.5%)보다 높고, 연령대별로는 20대(91.0%), 30대(87.5%), 40대(72.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가장 보편적인 인터넷서비스는 이메일(84.8%)이며, 다음으로 SNS(67.1%), 인터넷쇼핑(63.5%), 인스턴트 메신저(60.1%), 인터넷뱅킹(43.2%) 순으로 조사됐다.

 

스마트폰 통한 인터넷 서비스 이용현황
스마트폰 통한 인터넷 서비스 이용현황

스마트폰을 통한 인스턴트 메신저 및 SNS 이용률은 각각 73.6%와 62.0%로, 전년대비 각각 24.2%p, 30.5%p 증가했다.

 

SNS 이용자의 58.2%는 ‘하루에 1회 이상’ SNS를 이용하고 있으며, 직장인 SNS 이용자 2명 중 1명(57.1%)은 업무용도로 SNS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SNS를 이용하는 주요 이유로는 ‘친교·교제’가 85.6%로 가장 많았고, ‘취미·여가 활동(66.9%)‘, ’개인적 관심사 공유(54.3%)’를 위해서라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SNS이용자 10명중 8명 정도는 SNS에 본인 실명과 성별을 공개하는 반면, 10명중 3명 정도는 이메일주소와 전화번호를 공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셜커머스 이용률은 11.5%이며, 주 이용자는 20대(25.1%) 및 여성(12.8%)인 것으로 나타났다. 

 

방통위는 스마트기기 보급 확대에 따라 ‘무료 와이파이 확대’, ‘차세대 인터넷 주소(IPv6) 전환 가속화’, ‘기가 인터넷 인프라 확대’ 등의 인터넷 환경이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며

 

조사결과는 방송통신위원회(www.kcc.go.kr)와 ISIS 인터넷통계정보시스템(isis.kisa.or.kr)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및 다운받을 수 있다.김판용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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