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결과 |
새로 복구된 숭례문이 5년 3개월의 기다림 끝에 마침내 국민의 자부심으로 우뚝 섰다. 문화재청은 4일 오후 2시부터 숭례문 복구 기념식과 축하행사를 숭례문과 세종로, 광화문 광장에서 열었다. ‘숭례문, 문화의 새문이 열리다’를 슬로건으로 한 이번 기념식과 축제는 문화국민으로서의 자존감에 깊은 상처를 입은 국민들을 위로하고, 국민들과 함께 숭례문 복구의 준공을 축하하며, 우리 문화유산에 대한 자긍심을 회복하는 계기가 됐다. 기념식에서 어린이 합창과 액운을 씻어내는 천도(薦度) 등 식전행사, 개막식을 알리며 북을 치는 개식타고(開式打鼓…
국내 최초의 차량용 목조교량이 19일 준공식을 갖고 실제로 차량 통행에 들어갔다. 국립산림과학원은 이날 오후 강원도 양양군 서면 미천골자연휴양림에서 국내 첫 차량용 목조다리인 ‘한아름교’ 준공식을 가졌다. 이날 준공식에는 산림청과 한국목재공학회, 대한토목학회, 한국목조건축협회, 한국도로교통협회 등의 관련 인사와 지역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국립산림과학원 목구조연구팀이 개발한 한아름교는 국산 리기다소나무 구조용 집성재로 만든 지간(교각 또는 교대 위의 상부 구조를 지탱하고 있는 받침점 사이의 거리) 30m의 2차선(폭 8…
광주광역시(시장 강운태)는 오는 30일 중앙대학교 대강당에서 개최되는 제2회 대한민국 경관대상 시상식에서 ‘대상’을 수상하고, 대상 인증 동판을 수여받는다고 밝혔다. 국토해양부가 우수경관 사례를 발굴하고 경관향상 노력을 활성화하기 위해 제정한 경관대상 공모에 전국 38개 지방자치단체, 기업 등이 참여한 가운데 선정위원회 심사에서 광주시가 대상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광주시는 동구 계림동 철도 폐선부지 주변의 노후 주택들과 공공공지를 주민과 소통하는 문화공간으로 재조성한 ‘주민과 함께하는 경관취약지 개선사업’으로 경관대상에 응모했…
삼층석탑의 해체수리는 지난 2010년 12월 정기안전점검 시 북동측 상층기단 갑석에서 갈라진 틈(길이 1.32m, 최대폭 5㎜)이 확인돼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추진하게 됐으며, 2014년에 완료될 예정이다. 1966년에는 도굴 미수 사건으로 훼손돼 부분적으로 보수한 바 있다. 해체수리가 진행되는 동안 석탑주변에 내부를 들여다 볼 수 있는 가설덧집을 설치해 일반관람객이 해체수리의 전 과정을 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명박 대통령과 부인 김윤옥 여사는 16일 2012 런던 올림픽에서 선전한 한국선수단을 청와대로 초청해 만찬을 함께하며 격려했다. 이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특히 국민들의 코끝을 찡하게 하는 사람들이 많았다”면서 “지쳐 있는 국민들에게 큰 위로가 됐고 힘이 됐다”고 선수단에게고마움을 전했다. 이 대통령은 “여러분들이 런던에서 뛰는 동안 생방송을 보기 위해 거의 날밤을 새웠다”면서 “다른 일로 밤새면 피곤한데 올림픽 보며 밤 샌 건 힘이 철철 넘친다”고 말했다. 이어서 “245명 한 사람, 한 사람 매우 칭찬하고 싶다”면서 …
자동차가 다닐 수 있는 나무다리가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만들어졌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은 최근 국내 최초의 차량용 목조교량을 제조하고 안전성 검증이 끝나는 대로 강원도 양양 국립 미천골자연휴양림의 노후 교량과 교체하기로 했다. 국립산림과학원 목구조 연구팀이 개발한 차량용 목재교량은 국산 리기다소나무 구조용집성재 105㎥로 만든 지간 30m의 2차선(폭 8.7m) 규모로 고속도로에도 적용가능한 1등교(DB-24)다. 차량통행용 목조교량은 미국이나 일본에서는 보편화돼 있고 유럽에서 특히 많이 활용되고 있지만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한…
문화재청(청장 김 찬)은 ‘조선태조어진(朝鮮太祖御眞)’을 국보로, ‘부여 왕흥사지 사리기 일괄(扶餘 王興寺址 舍利器 一括)’ 등 3건의 유물을 보물로 각각 지정했다. 국보 제317호 ‘조선태조어진(朝鮮太祖御眞)’은 1872년(고종 9)에 제작된 태조 이성계의 어진이다. 당대 최고의 화사들이 동원되어 원본에 충실하게 이모(移模) 작업이 이루어져 조선 초기 선묘 위주의 초상화 기법을 잘 간직하고 있다. 더욱이 대규모의 화면, 표제(標題)와 장황(粧䌙), 용문이 직조된 풍대(風帶), 낙영(絡纓)과 유소(流蘇) 등이 온전하게 구비된 상태로…
우리나라의 세 번째 다목적실용위성인 ‘아리랑 3호’가 18일 새벽 성공적으로 발사됐다.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아리랑 3호’ 가 18일 오전 1시 39분 일본 다네가시마 발사장에서 성공적으로 발사돼 지상국과의 교신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아리랑 3호는 70cm급 고해상도의 전자광학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으며, 향후 4년간 685km 상공에서 공공안전, 국토·자원관리, 재난감시 등에 활용될 고해상도 영상정보를 수집할 예정이다. 아리랑 3호 개발사업은 교육과학기술부와 지식경제부가 8년간 공동으로 추진했으며, 한국항공우주…
여수엑스포에는 주제관과 한국관 등 6개의 주최국 전시시설이 있다. ‘해양엑스포’라는 주제에 어울리는 다양한 전시가 준비돼 있다. 사진은 바다 위에 건설된 국내 최초의 해상전시관인 주제관. 여수엑스포에는 주제관과 한국관 등 6개의 주최국 전시시설이 있다. ‘해양엑스포’라는 주제에 어울리는 다양한 전시가 준비돼 있다. 사진은 바다 위에 건설된 국내 최초의 해상전시관인 주제관.주제관은 두말할 나위 없이 ‘살아있는 바다, 숨쉬는 연안’이라는 여수엑스포의 주제를 가장 잘 표현하는 전시관이다. 먼저 위치 자체가 그렇다. 주제관은 바다 위…
농촌진흥청은 로열티에 대응해 10년여의 연구 끝에 국내 최초로 연중 분홍색 꽃이 피는 관상·식용 겸용 사계성 딸기 ‘관하’ 품종을 개발하고 품종출원을 했다고 밝혔다. ‘관하’ 딸기는 관상용 겨울딸기 품종에 연중 꽃이 피는 유전자를 인공교배해서 만들었다. 온도가 높고 일장이 긴 여름과 가을철에도 분홍 꽃이 계속 피면서 관상용 품종 중 유일하게 식용으로도 가능하다.
등록번호 : 경기아00088 발행인: 김판용 편집인:김판용 취재본부장:이창주 보도본부장:이홍우 경기 성남시 중원구 둔촌대로 83번길 3-3(성남동) 대표전화 010-5281-0007 사업자등록번호 : 129-36-69027 인터넷신문 등록일자 : 2007년 1월30일 웰빙뉴스창간일 : 창간일 2005년 8월 웰빙뉴스 서울지사 주소 변경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287-1 동암빌딩 4층 싸이그룹 02-529-323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