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결과 |
사진 : 의정부을지대학교병원 신경과박상일교수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하는 당뇨 관리법이 혈당 조절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의정부을지대학교병원(원장 이승훈) 신경과 박상일 교수가 최근 국제학술지 ‘Obesity Review’(IF 8.9)에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총 47개국 7만 명이 참여한 10개의 대규모 연구를 종합 분석한 결과, ICT를 활용해 당뇨를 관리했을 때 혈당 수치가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연구에서 ICT 활용의 예로는 모바일 앱과 원격 진료를 비롯한 전자데이터를 사용해 의사가 혈당을 원격으로 모니터링하는…
이봉창 의사의 숭고한 애국정신을 기리는 제90주기 이봉창 의사 추모식이 10일 오전 서울시 용산구 효창공원 내 이봉창 의사 묘전에서 거행되었다.이봉창의사기념사업회(회장 정수용) 주관으로 열린 추모식에는 윤종진 국가보훈처 차장, 조상묵 광복회 부회장 등 보훈 관련 인사와 일반시민이 참석한 가운데 추모식사, 추모사에 이어 헌화와 분향이 진행되었다.1901년 8월 서울 용산에서 태어난 이봉창 의사는 1932년 1월 8일 요요끼 연병장에서 관병식을 마치고 환궁하는 일왕 히로히토를 향해 동경 경시청 정문 바로 앞에서 폭탄을 투척하고 현장에서…
성남시의회(의장 윤창근)는 성남시의회 개원 30주년과 제26회 환경의 날을 맞아 「시민과 함께하는 환경실천 챌린지」를 추진한다고 밝혔다.이번 환경실천 챌린지는 성남시의회 의원들이 환경챌린지 해시태그와 함께 환경실천을 위한 다짐 및 환경실천 방법을 공유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환경단체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3명 이상을 지목하여 다짐을 이어나가는 릴레이 방식으로 진행된다.지난 24일 윤창근 의장이 환경실천 다짐과 플라스틱 페트병 분리수거 방법을 함께 올리는 것으로 환경실천 챌린지를 시작했다. 윤 의장은 다음 주자로 분당환경시민모임 정병…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2일 열린 ‘2020년 국제유류오염보상기금(IOPC Fund) 정기총회’에서 김성범 항만국장이 추가기금(Supplementary Fund) 총회 의장으로 선출되었다고 밝혔다.이번 연임으로 김성범 국장은 내년 10월까지 10년 연속 의장직을 수행하게 된다.최근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확산으로 올해 4월 영국 런던에서 개최될 예정이었던 임시총회가 취소되고, 지난 6월, 10월 총회 감사기구 회의와 이번 정기총회는 영상으로 진행되었다.김성범 국장은 2011년 아시아 지역에서 최초로 추가기금 의장에 선출된 후, …
* 글쓴 이, 양주소방서 재난예방과장 오응철(사진)연이은 태풍으로 힘들었던 여름이 지나가고, 어느덧 시원한 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가을이 성큼 다가온 것 같다. 코로나19의 여파에도 불구하고 곧 다가올 민족 고유의 명절인 추석에 고향을 찾는 발걸음이 늘 것으로 예상되어 평상시보다 화재와 각종 안전사고 발생 증가가 우려된다. 소방청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2년부터 2019년까지 8년간 발생한 국내 전체화재에서 연평균 주택화재 발생율은 약 18.3%인 반면, 주택 화재 사망자 비율은 47%로 절반을 차지한다. 단독주택 등 거주지에서 화…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미역에서 추출한 알긴산을 활용하여 쉽고 정확하게 암 조직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수술용 근적외선 형광 표지자가 개발되어 동물 대상 효능시험까지 마쳤다고 밝혔다.* 미역, 다시마 등과 같은 해조류에 들어있는 점액질의 다당류로, 생체 적합성이 우수하고 독성이 없어 의료용 소재로 활용** 수술 1~3일 전에 내시경 검사를 통해 절제할 종양 등의 위치를 표시하는데 사용되는 염료나 장치국립 암센터 최용두 박사가 이끄는 공동 연구팀(한국 광기술원, 국립 암센터)은 해양수산부 연구개발(R&D) 사업인 ‘해양소…
전남 고흥 소록도에서 40여년간 한센인들을 돌본 오스트리아 출신의간호사 마리안느 스퇴거(83)와 마가렛 피사렉(82)에 대한노벨평화상 후보 추천계획이 본궤도에오를 전망이다.국무총리비서실은이낙연 국무총리가 김황식전 국무총리를 ‘(가칭)마리안느-마가렛 노벨평화상 범국민 추천위원회’의 위원장으로, 김정숙 여사를 명예위원장으로 위촉하자는 민간의 의견을 청와대에 건의했다고 7일 밝혔다. 현재 이들에 대한 노벨평화상 후보 추천은 ‘사단법인 마리안마가렛’, 전남도청, 오스트리아(티롤 주) 등에서 추진 중이다.이와 관련 최근 천주교 광주대교구와 …
추어탕은 여름 음식이라고 하지만 사실은 대표적인 가을 음식이다. 추어에서, 미꾸라지‘추(鰍)’자는 고기‘어(魚)’와 가을‘추(秋)’가 합쳐져서 이루어진 글자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추어탕은 말 그대로 가을철의 대표적 보양식이다. 추어탕의 유래를 보면 송(宋)나라 휘종(徽宗)이 고려(高麗) 인종(仁宗) 원(1123)년에 국신사(國信使)를 보낼 때 수행한 서긍(徐兢)이 송도에서 보고 들은 것을 그림을 곁들여서 기록한 책 ‘고려도경(高麗圖經)에 처음으로 추어탕의 유래를 알 수 있는 기록이 나오지만 미꾸라지는 강이나 논에 흔하므로 서민…
여러 가지 나물로 만든 국에 밥을 넣어 끓인 향토 음식인 갱시기는 예로부터 가난한 시절에 추운 겨울을 날 수 있도록 돕는 구황 음식(救荒飮食 흉년 따위로 기근이 심할 때 굶주림을 면하도록 주는 곡식)으로 경상도 김천 지역의 향토 음식으로 전해져 오고 있다. 이젠 별미가 되어버린 갱시기 만드는 방법은 멸치와 다시마 우려 낸 국물에 콩나물을 넣고 센 불에서 뚜껑을 덮고 끓인다. 송송 썬 김치와 고구마를 냄비에 넣고 적당히 익으면 찬밥을 넣어 퍼질 때까지 뭉근한 불에서 끓인다. 그리고 실파를 어슷하게 썰어 넣고 소금, 간장으로 …
“명동은 바로 추억의 사진, 추억의 공원, 그 흔적과 자국들은 바로 기억이고 제 자신입니다. 내 젊은 날 옛 연인이나 오래도록 소식이 끊긴 친구와 거닐었던 명동의 무심한 찻집과 가로수들의 기억에는 내 추억의 지문을 지니고 있습니다” 명동은 이 땅의 예술인들을 위한 하나의 해방구 서울특별시 중구 명동의 면적은 0.99㎢이며, 인구는 약 3만 여 명이다. 조선 초기에는 한성부 남부 명례방· 훈도방 지역에 속했고, 일제강점기에 명치정1정목, 2정목정회가 설치되었다. 1946년 명동1·2가동으로 바뀌어 명동1·2가와 충무로1·2…
등록번호 : 경기아00088 발행인: 김판용 편집인:김판용 취재본부장:이창주 보도본부장:이홍우 경기 성남시 중원구 둔촌대로 83번길 3-3(성남동) 대표전화 010-5281-0007 사업자등록번호 : 129-36-69027 인터넷신문 등록일자 : 2007년 1월30일 웰빙뉴스창간일 : 창간일 2005년 8월 웰빙뉴스 서울지사 주소 변경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287-1 동암빌딩 4층 싸이그룹 02-529-323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