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 TOP뉴스



겨울철에 자주 먹는 어묵 관련 비교정보 생산결과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승인 2018.12.03 13:32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band


                                                                  자료제공 :  한국소비자원


어묵은 우리 식탁에 자주 오르는 식품 중 하나로 최근에는 어묵 전문 판매점이 늘어나고 제품 형태도 다양해지면서 간식으로 섭취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시중에 다양한 어묵 제품이 판매되고 있지만, 품질 비교정보는 부족한 실정이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상품선택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어묵 13개 브랜드, 21개 제품을 대상으로 안전성과 품질, 표시 적합성 등에 대하여 시험·평가했다고 밝혔다. 


어묵의 영양성분 함량은 상대적으로 단백질이높았고 열량 및 지방은 낮았으며, 나트륨이 높아 저감화 필요하다.

                                                                                             
영양성분은 어묵 1회 섭취량(조리용 100g, 간식용 한 개)당 평균 열량은 1일 에너지 필요량 대비 7.5%, 지방 함량은 1일 영양성분 기준치 대비 6.9%로 낮았지만, 단백질 함량은 1일 영양성분 기준치 대비 18.9%로 높은 수준이었다.


조사대상 21개 제품의 나트륨 함량은 1회 섭취량(조리용 100 g, 간식용 한 개)당 평균 673.7 mg(1일 영양성분 기준치 대비 33.7%)로 높은 수준이었다.


특히 나트륨 함량이 가장 높은 제품을 100g 섭취하면 1일 영양성분 기준치의 61.3%까지 섭취할 수 있어 어묵 제품의 나트륨 저감화가 필요했다.


어묵의 단단한 정도인 경도가 서로 달라 개인별 선호도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 가능하다.
경도는 시험결과* 조리용 어묵(총 13개 제품)은 상대적으로 연한 제품이 2개, 중간 제품이 7개, 단단한 제품이 4개였고, 간식용 어묵(총 8개 제품)은 연한 제품이 2개, 중간 제품이 4개, 단단한 제품이 2개로 나타났다.


경도 시험값을 바탕으로 제품간 상대평가를 통해 연하고 단단한 정도를 3단계로 구분함. 안전성 시험항목은 전 제품에서 불검출 또는 기준 적합적합했다.


안전성은 전 제품에서 방사성 물질, 이물, 미생물(대장균군, 황색포도상구균)은 검출되지 않았고 보존료(소브산)는 기준*에 적합했다.
 
일부 제품은 영양성분 함량 표시가 표시기준의 허용오차 범위를 초과하거나 제품 표시 내용과 온라인 정보가 달라 개선이 필요했다.


영양성분 표시 어묵은 영양성분 표시 대상 식품이 아님에도 전체 21개 제품 중 14개 제품이 자율적으로 표시하고 있었지만, 이중 5개 제품(4개 업체*)은 일부 영양성분 함량 표시가 표시기준의 허용오차 범위를 초과하였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다소비 식품에 대한 안전성 및 품질비교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 섭취 및 구매 가이드 >

나트륨을 주의하세요!

국물 섭취 피하기

- 어묵탕과 같은 국물요리에는 어묵에서 빠져나온 나트륨이 포함될 수 있으니 많은 양의 국물 섭취는 자제합니다.

소금간장 줄이기

- 어묵을 제조하는 과정에서 나트륨이 첨가되므로 조리하거나 섭취할 때 · 등을 가급적 적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매 · 조리 간편 Tip!

어묵의 색깔 / 향미 / 탄력성을 고려하세요.

- 색깔 : 좋은 어종을 사용한 어묵일수록 밝고 흰 색깔을 띠게 됩니다.

- 향미 : 어취가 강하지 않고, 씹을수록 풍부한 맛을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 탄력성 : 연육함량 뿐만 아니라, 어종, 전분/밀가루 함량, 수분함량, 부재료, 가열방법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냉장유통·판매 제품을 구입하세요.

- 어묵은 유통기한이 7~10일로 짧습니다.

상온에서는 더욱 빨리 상할 수 있기 때문에 냉장판매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리 전, 간단히 데쳐서 활용하세요.

- 어묵을 데치게 되면 표면의 기름과 첨가물, 나트륨을 줄일 수 있습니다.

 


김판용기자

 

[ Copyrights © 2017 웰빙뉴스 All Rights Reserved ]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band
back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