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 TOP뉴스



정맥종 치료와 변비에 탁월한 곤드레 ! 항산화, 항암,좋은 산딸기 !!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승인 2019.06.21 06:18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band


곤드레는 '고려엉겅퀴'라고도 한다. 속명 'Cirsium'은 '정맥을 확장한다'는 그리스어에서 유래했는데, 정맥종 치료에 탁월하기 때문이다.
잎과 줄기에는 단백질, 탄수화물, 무기질, 비타민 등이 풍부하다. 특히, 곤드레에 들어 있는 페놀 화합물은 간 보호와 항산화 효과가 있다는 보고도 있다.
식이섬유도 풍부해 변비를 예방하고, 칼슘과 인, 철분이 많아 뼈 건강과 빈혈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강원도 산간에서 수확해 삶고 잘 말린 상태로 판매된다. 
말린 곤드레는 전체적으로 녹갈색을 띠며 특유의 구수한 향이 나야 좋다.
소개할 조리법으로는 '곤드레 만둣국', '곤드레 프리타타', '곤드레 해물볶음', '곤드레 무침'이 있다.



산딸기는 야산이나 산악지역에 자생하며, 과일이 흔하지 않던 때부터 식용과 약용으로 자주 쓰였다.
안토시아닌, 탄닌 등 폴리 페놀성분이 풍부해 항산화, 항암, 항균 효과가 있다. 
사포닌 성분은 거담, 진해 대사를 촉진해 기침 감기와 폐렴에 좋다.
산딸기는 주로 생과로 먹지만 잼이나 소스, 음료, 발효액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조리법으로는 '산딸기 소스 문어 숙회', '산딸기 두유 크레이프',  '산딸기 화채'를 소개했다.
6월의 식재료 관련 상세 내용은 농촌진흥청 농업기술포털 '농사로(에서 볼 수 있다.
농사로에는 선정한 식재료의 유래, 구입 요령, 보관과 손질 방법, 섭취 방법, 영양성분을 자세히 설명해 놓았다.이창주기자
 

[ Copyrights © 2017 웰빙뉴스 All Rights Reserved ]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band
back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