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 TOP뉴스



겨울철 추위 녹여주는 약초차 지황으로 건강지키고 맛있게 드세요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승인 2021.02.21 22:37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band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겨울철 차로 마시기 좋은 약초로 ‘지황’’를 추천하고, 맛있고 건강하게 즐기는 방법을 소개했다.
지황은 허약한 체질을 개선하고 기운을 나게 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도록 돕는 약재다. 
한방에서는 피를 보충해 주는 보혈제로 알려져 있다. 
숙지황 숙지황은 지황 뿌리를 9번 쪄서 말린 것으로 성분은 생지황, 건지황과 비슷하지만 찌고 말리는 과정이 반복되면서 스타키오스와 카탈폴 함량은 줄고 단당류(5-HMF) 등이 생성된다.
차는 물 1리터(L)에 시중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숙지황 30g을 넣고, 센 불에서 30분 정도 끓인 뒤 중간 불에서 다시 2시간 정도 끓이면 완성된다. 이때 기호에 따라 꿀이나 설탕을 넣으면 마시기가 더욱 부드럽다. 
생지황으로 차를 만들 때는 지황 특유의 냄새를 없애기 위해 24시간 소주에 담갔다 꺼내 5시간 동안 찐 뒤 잘 말려 180도에서 20분 동안 덖어주면 된다. 
연구진이 생지황을 덖어 만든 차의 성분을 분석한 결과, 이뇨작용과 혈당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는 카탈폴 지황의 유효성분으로 항산화, 항염, 항균, 심혈관질환 개선, 혈당 강하, 면역력 증강 등의 효능을 나타난다.
이 숙지황 차와 달리 손실 없이 그대로 검출된 것을 확인했다. 또한, 맛과 향도 더 구수해졌다. 
※ 지황의 유효성분인 카탈폴은 생지황에서 숙지황으로 변화하면서 완전히 없어지는데(0%), 생지황을 덖어 만든 차는 카탈폴이 파괴되지 않고 그대로(1.91%) 검출된다.

                                                                      김판용기자
 

[ Copyrights © 2017 웰빙뉴스 All Rights Reserved ]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band
back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