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 라이프



아름다운 삶의 마무리 ‘웰다잉시민운동’ 출범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작성, 유서쓰기, 유산기부 등 문화 조성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승인 2018.12.31 06:43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band

아름다운 삶의 마무리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웰다잉시민운동이 지난 28일 창립총회를 갖고 공식 출범했다.

 

앞으로 ()웰다잉시민운동은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작성호스피스 활성화유서쓰기 및 유산기부 활성화장례·장묘 문화 개선임의후견 활성화엔딩노트 작성하기사후 유품 정리 문화 만들기 등 삶의 마무리와 관련한 일들이 생전에 자기 결정에 의해 존엄하고 아름답게 이루어지는 문화를 조성하고 확산하기 위한 일들을 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대국민 홍보는 물론사람들에게 삶의 마무리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가 종합적으로 제공되고 지원될 수 있도록 종합정보시스템의 구축전문가 양성연구 및 정책개발 등을 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관련 기관과 단체전문가시민사회가 함께 참여하는 웰다잉 시민운동 본부를 구성하여 존엄하고 아름답게 삶을 마무리하는 문화가 사람들의 삶속에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범국민적 문화운동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초대 이사장은 세계 노년학회장과 한국사회복지협회장 등을 역임한 차흥봉 전 보건복지부 장관이 맡기로 했다.

 

차흥봉 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에서는 그동안 죽음에 대해서 멀리 생각하는 문화가 지배적이었다면서 이제 웰다잉 시민운동이 임종이 임박한 사람들에게는 남은 날을 편안하게 보낼 수 있도록 돕고노년의 사람에게는 여생을 잘 마치도록 준비하는 계기를 만들어주며한창때인 사람들에게는 일상에 감사하고 인생을 더 의미 있게 살아가는 것을 돕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정갑윤 전 국회부의장은 축사를 통해 우리 사회에는 아름다운 죽음에 대한 진지한 논의가 거의 없는 실정이라며 이제 어떻게 죽을 것인가라는 화두를 모두에게 과감히 던지면서 우리 스스로 삶을 의미있게 만드는 실천운동을 출발하자고 전했다.

 

존엄한 죽음의 저자 최철주 전 중앙일보 논설고문은 축사를 통해 아름다운 삶의 마무리에도 학습이 필요하고학습에 도움을 주는 도우미역할도 있어야 한다” , “웰다잉 시민운동이 그러한 도우미 역할을 해 주고사회 각계 인사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서 좋은 롤모델이 되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이날 창립식에는 이명수 국회보건복지위원장김세연 국회의원김용익 건강보험공단 이사장박진탁 사랑의 장기기증운동본부 이사장엄덕수 한국성년후견지원본부 이사장 등 200여명의 인사들이 참석했다.

 

()웰다잉시민운동은 그동안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손숙 예술의 전당 이사장,최열 환경재단 이사장원혜영 국회의원정갑윤 국회의원노동영 서울대병원 강남센터 원장이 공동준비위원장을 맡아 설립을 준비 해 왔다.

 

창립회원에는 강창일·기동민·김상희·김세연·김용태·서형수·윤일규·인재근 국회의원백희영 전 여성가족부장관김교식 전 여성가족부 차관소순무 법무법인 율촌 변호사


강지원 변호사강명구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강정화 소비자단체협의회 회장김현종 메디치출판 대표오영환 시니어금융교육협의회 사무총장유시춘 EBS이사장


임홍재 아셈노인인권정책센터 원장윤영호 서울대 의대 교수서이종 서울대 사회학과 교수최금숙 한국여성단체협의회 회장한수연 남서울대사회복지학과 교수홍양희 사전의료의향서실천모임 공동대표 등 사회 각계 인사 300여명이 참여했다.김판용기자




 

[ Copyrights © 2017 웰빙뉴스 All Rights Reserved ]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band
back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