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보양식 ! ‘붕장어’ 동맥경화증 . 뇌졸중 등 성인병 예방에 효능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승인 2020.06.18 22:11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band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수출 감소로 판로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붕장어(바닷장어)의 소비를 활성화하기 위해 6월 18일(목)부터 대형마트 3사와 붕장어 상생할인전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추진되고 있는 ‘대한민국 동행세일 행사(6. 26.~7. 12.)’의 일환으로 개최되며, 해양수산부가 후원하고 홈플러스, 롯데마트, 이마트가 주최한다. 
행사는 6월 18일부터 마트별로 일주일씩 순차적으로 개최될 예정이며, 행사기간 동안 해당 마트에서는 붕장어를 10~3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붕장어는 뱀장어목 먹붕장어과에 속하는 바닷물고기로 쫄깃한 식감이 일품이며, 비타민 A가 풍부하여 야맹증 등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다. 보통 구이나 조림, 회 등으로 즐겨 먹는다.
* 홈플러스 6. 18.~24. 롯데마트 6. 25.~7. 1. 이마트 7. 2.~8.
황준성 해양수산부 유통정책과장은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수출이 감소한 붕장어의 국내 소비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께서 많이 즐겨주시길 바란다.”라며, “제3차 추경을 통해 수산물 할인쿠폰 예산을 확보하게 되면, 하반기에 대규모 수산물 소비촉진 행사를 개최하여 어업인들의 판로 확보를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붕장어는 우리나라 연근해와 동중국해, 일본 북해도 해역에 분포하고 있으며, 양식이 아닌 100% 자연산으로 공급되고 있다. 
주로 구이로 많이 먹으며, 원기 회복에 좋은 스태미너식으로 인기가 좋다.
경골어류 뱀장어목 먹붕장어과에 속하는 붕장어는 생선 중에 비타민A의 함량이 가장 많으며, 칼슘과 인, 철분도 많다. 
특히 갯장어에 비해 칼슘함량이 약 2.4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비타민E도 풍부하여 동맥경화증이나 뇌졸중 등의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다.
장어탕, 장어소금구이, 장어양념구이, 장어훈제, 장어할 수 있다. 
장어류는 동의보감이나 ‘본초강목’에서 양기를 돋우고 각기, 요통, 복통, 염병에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붕장어는 주로 회를 해 먹지만 장어탕, 장어소금구이, 장어양념구이, 장어훈제, 장어 포 등도 인기가 많다. 
붕장어 회는 초여름에 가장 맛이 좋은데, 고소하고 오돌오돌한 맛이 특징이다.김판용기자

 

[ Copyrights © 2017 웰빙뉴스 All Rights Reserved ]





 
신고 인쇄 스크랩 글꼴 확대 축소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band
back top